자원소개
곤충중에는 썩은 동물질과 식물질, 동물의 배설물 등의 부식성 물질을 먹이로 이용하는 종류가 생각 외로 매우 많다. 이들은 자연 에서 항상 발생되는 죽은 동물의 사체, 배설물, 낙엽, 썩은 식물질을 분해시켜 쾌적한 환경을 유지하게 하는 분해자로서 역할을 수 행한다. 이같은 습성을 가진 곤충군 중에서 집약 농업이나 인위적인 활동을 통해 발생되는 폐기물을 적극적으로 정화하거나 그같 은 활동에 투여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곤충을 환경정화곤충이라 한다.
- 죽은 새를 치우는 반날개의 일종
특히, 목초지에서는 방목된 가축의 배설물로 인한 영양물질의 급증으로 해로운 잡초가 빠른 속도로 증식되는 반면에 목초는 생육 이 억제 당하여 전체적인 목초지의 질을 떨어뜨린다. 이런 목초지의 환경개선을 위하여 가축의 분뇨를 신속하게 자연정화할 수 있 는 곤충으로 능력이 인정되었거나 가능한 곤충군이 소똥구리류와 똥풍뎅이 무리들이다. 이와는 달리 축사에서 대량 사육되는 돼 지의 경우 현재 돈분이 수질오염에 중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이의 친환경적 분해가 중심과제가 되고 있다. 이에 따라서 구소 련에서는 집파리를 이용하여 대량으로 돈분을 처리하는 기술을 개발한 바 있다. 최근들어 국내에서도 그 기술을 도입하여 적용한 바 있으나 효율이 낮아 처리장의 가동이 지속적이지 못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서 농업과학기술원 농업생물부에서 파리를 이용한 돈분처리 연구가 적극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 DB에서는 위에서 언급되고 효율이 입증된 종뿐 아니라 그 가능성이 어느 정도 있는 종들을 망라하여 환경자원곤충에 포함하고 자 한다. 이를 통하여 종별 정화 능력의 탐색과 종 자체의 생태 분석을 통한 이용적합성 연구 재료로서 제시하고자 한다.
- 소똥을 청소하는 뿔소똥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