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로그인 회원가입 ENGLISH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농업유전자원센터

검색

자료실

소개 도감검색
농업생물도감 이미지

발간사

논 생태계는 쌀을 생산하는 인간과 오랜 역사 속에서 관계를 가지면서 형성되었으며, 여기에는 논둑, 둠벙, 농수로 등의 다양한 서식환경이 존재합니다. 논 생태계는 대기 온도 조절, 홍수 조절, 공기 및 수질 정화 그리고 침식방지 등 다양한 환경적인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다양한 서식지를 보유하고 있던 전통적인 논 생태계는 급속한 산업화와 경제발전의 틀 속에서 쌀 수량 증진을 위한 제초제 사용 증가, 경지정리사업, 농수로정비사업 등에 의해서 단순화되어 왔습니다. 특히, 경지정리에 의한 논의 건답화, 관개시설 발달에 의한 둠벙 소실 및 시멘트로 만들어진 용배수로는 논 생태계에 적응하여 생육하는 수생식물의 위기를 초래하고 있습니다.

과거 논 생태계에 기반하여 살아가고 있는 다양한 수생식물 및 논둑식물들은 수량 증진을 위해 제거의 대상으로 인식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최근 생물성다양성협약에의한 국가의 생물주권 확보에 대한 관심의 증대와 2008년 우리나라에서 개최된 제10차 람사르협약 당사국총회에서 '논습지결의안' 이 채택되는 등 논 생태계에 서식하는 생물이 재조명되고 있습니다.

논 생태계에 의지하여 살아가는 식물 중 매화마름, 물여뀌 등은 현재 희귀 및 멸종 위기식물이 되었으며, 앞으로 기후변화와 같은 거대한 변화에 의해서 이러한 위기에 처하는 식물들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논 생태계 내에서 점점 그 자리를 잃어가고 있는 식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국민들에게 논 생태계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자 합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우리 원에서는 논 생태계에서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수생식물과 논둑식물 74종의 특징 및 생태특성을 종합적으로 정리하여 2011년에 도감으로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이 도감을 통해 많은 분들이 우리 논의 가치를 새롭게 인식하여 농업생태계의 생물다양성과 건전성 보전에 동참하시어 우리 농촌의 위상 강화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끝으로 이 도감이 발간되기까지 수고하신 연구원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2011년 12월 12일
국립농업과학원장 정 광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