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로그인 회원가입 ENGLISH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씨앗은행

검색
곤충자원관

곤충자원관

산업곤충 소개

산업곤충과 용도별 구분

곤충자원과 산업곤충

곤충은 전 세계적으로 분포하는 종수가 대략 500∼1,000만 종으로 추정된다. 이중에서 종이 밝혀지고 분류된 종만도 100만 종에 이른다. 곤충은 종수가 엄청나게 많지만 그로 인하여 대부분의 곤충 종은 생태나 인간과의 관계 등이 밝혀져 있지 못하다. 따라서 곤충 종수에서 약 1% 정도만이 사람들에게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관계가 있다(Gillot, 2005)고 파악될 정도이다. 특히, 곤충 종들 가운데 사람들에게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이로움을 주는 종류들을 곤충자원(insect resources)이라 하고, 곤충산업의 씨앗으로 활용된다. 곤충자원 가운데에서 성장과정의 일부 단계를 상품화하여 그 곤충 자체를 판매하는 종이 생겨났다. 또한 해당 곤충의 생리적 과정에서 생산해내는 물질이나 생태적 과정을 통해서 취해온 유용한 물질을 추출하여 이용하는 곤충들도 있다. 바로 이런 곤충들은 생산자뿐 아니라 가공자에게 바로 재화를 가져다주는 직접가치가 큰 곤충들로서 대량사육 기술이 확립되어 연중 사육되고 있다. 이처럼 직접적으로 수익을 가져다 줄 뿐 아니라 산업적인 규모로 크게 활용이 가능한 곤충을 ‘산업곤충(industrial insects, commercial insects)’이라 한다.

곤충산업의 용도별 구분

사람들은 곤충산업의 씨앗으로 이용되는 곤충자원을 다양한 용도로 구분해왔다. 그 용도는 매우 다양하지만, 쓰임새가 큰 용도로 묶어보면 대체로 10가지로 묶어볼 수 있다(표 1). 초기에는 식용자원 안에 사람이 먹는 식품원료와 동물 사료용이 같이 포함되었으나, 이제는 식용자원와 사료용자원이 각각 분리되어 어느 용도보다도 빠르게 산업적으로 개발되고 있다. 그 외에도 애완곤충으로 또는 애완·학습용곤충으로 불리는 정서곤충, 농작물의 꽃가루받이용인 화분매개곤충, 아메리카동애등에를 이용한 환경정화곤충, 생물적 방제로 이용되는 천적곤충 등이 비교적 활발히 이용되고 있다. 하지만, 각각의 용도별로 보면, 대량생산을 통해 곤충산업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종은 일부인 반면에, 대부분의 종들은 미개발 상태로서 산업화를 위한 후보종인 자원곤충에 머물러 있는 실정이다.

표 1. 곤충자원의 용도별 구분

구분 정 의 
천적 자원 작물의 생산 과정에서 생산성을 저하시키는 해충을 억제하는데 이용되는 포식성 곤충과 기생성 곤충뿐 아니라 균을 먹는 균식성 곤충도 포함될 수 있다. 또한 광의적으로는 작물 재배지 및 기타의 장소에서 유해한 역할을 하는 유해 잡초를 방제하는데 이용될 수 있는 잡초 방제곤충도 포함된다. 주로 작물재배지에서 진딧물, 가루이, 응애 등을 잡아먹거나 몸에 기생하는 곤충 중심으로 상업화되었다.
화분매개 자원 야생식물뿐만 아니라 재배식물의 꽃을 방문하여 꽃가루를 매개해 줌으로써 식물의 결실에 도움을 주는 곤충이다. 수많은 곤충들이 야생의 꽃들, 작물과 과수의 화분매개곤충이지만, 상업적으로 주로 쓰이는 곤충은 꿀벌, 서양뒤영벌, 가위벌 등이 있다.
환경 정화 자연 및 인공 환경에서 썩어가는 동식물 조직을 분해하여 그 주변 환경을 청소하는 역할을 하는 곤충을 총체적으로 환경정화자원이라 한다. 소와 같은 가축의 야외 방목장에서 가축 배설물을 제거하는 소똥구리 등이 대표적이었으나, 최근에는 음식폐기물을 분해시키는 아메리카동애등에가 가장 상업화되었다.
식용 사람의 식품 원료로 이용이 가능한 곤충이다. 전통적으로 식용으로 이용된 곤충은 전세계적으로 2,000종이 넘는다. 인구의 증가와 식량부족은 단백질 공급의 효율이 높은 식용곤충을 주목하게 만들고 있다. 하지만, 산업화된 식품원료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식품원료 등록을 허가받아야 한다.
사료용 자원 가축, 양어, 다양한 반려동물 등의 먹이로서 이용되는 곤충이다. 동물사료의 단백질원으로 쓰이는 어분과 대두박 등을 대체하거나 또는 기능성 동물 사료로서 개발이 추진되고 있다. 산업화되기 위해서는 법적으로 동물사료로 등록이 이루어져야 한다.
약용 자원 질병을 치료할 목적으로 의약 또는 민간 약재로 곤충을 이용되는 곤충을 일컫는다. 곤충 몸체뿐 아니라 곤충이 내는 산물과 체내 특정 물질, 그리고 몸에 피어난 동충하초와 같은 관련 미생물을 직접 또는 가공하여 이용해 왔다. 약용곤충 대부분이 법적으로 등록된 곤충을 대상으로 전통적인 민약 수준으로 이용되지만, 현대과학적인 연구를 통한 새로운 식약을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물질 이용 자원 곤충은 자기 방어뿐 아니라 대사의 일환으로 다양한 물질을 만들 뿐 아니라 외부에서 들여 온 것을 가공하여 다른 형태의 물질로 전환한다. 이 같은 물질 가운데 우리가 이용할 가치가 있는 것으로 판단되거나 또는 과거로부터 이용하고 있는 것을 모두 묶어 물질이용자원이라 한다. 누에를 통한 명주실과 꿀벌을 통한 꿀, 프로폴리스, 밀랍 등이 주로 상업화되었다.
환경 지표 자원 특정 환경에서 서식하는 곤충의 종들과 그들의 개체수 또는 군집 구조를 평가함으로써 그곳 환경의 질적 수준을 평가할 수 있는 곤충들을 환경지표곤충이라고 한다. 대표적으로 하천에 사는 많은 수서곤충들은 계류의 수질을 평가는 지표종으로 이용되고 있다.
정서 곤충 자원 인간의 심미적 활동인 관광, 레저, 취미생활, 예술, 공연 등에 직·간접으로 이용되는 곤충자원이다. 최근 들어 대량사육을 통해 상업화된 종들이 많아졌다. 기르며 관찰하는 애완용이나 과학학습용 뿐 아니라 곤충생태원의 체험 관람용, 지역의 곤충축제와 이벤트용 등으로도 이용된다. 이와 더불어 정서적인 치유 목적으로 애완용곤충을 이용하는 방법도 연구 중에 있다.
기타  앞에서 거론된 곤충자원의 이용 측면에서 구분된 방식 이외로 가치가 인식되지만, 그 수가 적어 명확히 구분하는데 있어 어려움이 있는 곤충을 모두 기타자원에 포함하였다. 예를 들어 실험용곤충 이용, 법의곤충 이용 등을 들 수 있다.